• 온라인예약

진료시간안내


home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정보

건강칼럼

게시판 뷰페이지
뷰페이지
제목 건강 묻고 답하기
작성자명 도화섭 등록일 2016-11-23 오후 12:29:45  [ 조회수 : 2386 ]
첨부파일 -

Q : 식중독과 장염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A : (소화기내과 박상현 과장님)

장염이란, 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위염이 같이 동반되기 때문에 위장관염이라고도 합니다. 위장관염의 원인에는 음식물에 의한 박테리아, 바이러스,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음식물에 의한 박테리아가 원인이 되어 생긴 위장관염을 식중독이라고 합니다.

 

Q :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과 치료방법 일러주세요?

A : (신경외과 박종근 과장님)

어깨, 목 주변이 뻐근하거나 통증을 자주 느끼거나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 되거나 피로가 쉽게 발생하고 옆에서 봤을 때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와 있으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이의 예방을 위해서는 컴퓨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사용 시엔 바른 자세를 취하고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낮지 않게 한다. 스트레칭을 자주하며 수면 시 베개도 낮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Q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A : (외과 박인식 과장님)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이 반복되는 만성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스트레스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대변검사, 대장내시경, 혈액검사 등의 기본적인 검사를 통해서 원인이 되는 기질적 질환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치료는 심리적 안정이 중요하고 적당한 운동과 휴식이 도움이 되며 진정제, 완화제 등의 약물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Q : 갑상선 결절이 암이 될 수도 있나요?

A : (내분비내과 이선화 과장님)

갑상선 결절의 크기가 크고 고체성분이며 딱딱하고 주위가 불규칙적인 경우 등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 소견과 초음파 소견을 추적하면서 가능성이 있으면 초음파 유도 하 미세경 흡인세포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A : (정형외과 김명선 과장님)

회전근개파열 - 어깨를 둘러싸고 있는 회건근개 근육 중 욋아이나 과도한 사용, 퇴행성 등의 원인으로 일부 및 전부가 파열되어 통증 및 관절운동 장애가 오는 경우이다.오십견 - 동결견 혹은 유착성 활액낭염이라고 하며 견관절에 통증을 동반한 운동제한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특별한 외상 없이 관절낭염 등의 염증이 원인으로 50대에서 제일 흔하다.

목록  
   
  • 퀵메뉴
  • 고객의소리
  • 상담하기